► 국민의 일상과 밀접히 관련된 금융제도를 개선하여 국민생활을 더욱 든든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금융환경을 조성
► (예대금리 공시 개선) 전체 은행의 예대금리차를 비교 공시하고, 공시주기도 단축(3개월 ➝ 1개월)
* 은행의 금리산정체계 및 운영방식을 점검하고 개선 추진
► (간편결제수수료) 빅테크 기업이 소상공인 등에게 부과하는 간편결제 수수료에 대한 공시 및 주기적인 점검 추진
► (모바일 OTP 확산) 全 은행에서 모바일 OTP를 도입‧활용할 수있도록 유도
* 모바일 OTP를 아직 도입하지 않은 은행에 대해 모바일 OTP 도입을 유도
► (금융분쟁조정)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 운영의 독립성을 제고하고, 신속상정제(Fast Track) 도입 등을 통해 분쟁 처리기간 단축
► (펫보험) 맞춤형 펫보험 활성화를 위해 반려동물 등록, 간편한 보험금청구 시스템 구축 추진
► 금융서비스의 투명성·합리성을 제고하고, 소비자 부담을 완화
► 소비자 선택권 확대 및 편의성 증대, 피해구제의 실효성 제고 등을통해 금융소비자의 권익 향상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