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TX, 순환 도로망 확충 등을 통해 지역 간 이동을 원활하게 하여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어디서나 차별없이 편리한 대중교통 환경조성
► (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 GTX A‧B‧C 및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를 차질없이추진하고, 신규 노선 확대 방안도검토. 철도 미운행 지역은BRT, 광역버스 노선확대
- 경부‧경인 등 주요 고속도로 지하에 대심도 고속도로를 건설하여 상습정체 해소
► (지역 교통 인프라 구축) 메가시티 중심-주변을 연결하는 광역철도선도사업(권역별 5개), 도로망 구축 등을 통해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 조성
- 기존 철도구간의 고속화, 신규 고속도로·국도 확충, 가덕도·제주제2 공항 등 권역별 거점공항 추진 등을 통해 전국 2시간 생활권 조성
► (대중교통 서비스 혁신) 자가용처럼 편리한 대중교통을 위해 수요대응형교통서비스 확대 및 통근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통근버스 규제 완화 등추진
- 지하철 정기권의 버스 사용 등 환승할인 적용 확대 등 교통 편의 제고
- 교통소외지역 해소를 위해 마을택시 확대, 벽지노선 운행손실 지원 등 추진
► (항공 네트워크 확대) 지방공항의 국내항공 네트워크 확충, 국제선다양화 등을 통해 항공을 통한 국민의 이동 편의 확대
► 교통망 확충으로 수도권 30분, 메가시티 1시간, 전국 2시간 생활권조성
► 대중교통 서비스 혁신으로 국민 교통비 부담 경감, 이용 편의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