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미디어에 대한 낡은 규제 개선 및 OTT 등 디지털미디어·콘텐츠 산업의혁신성장을 통한 글로벌 미디어 강국 실현
o (미디어 미래전략 및 추진체계) 관계부처*와 함께 미디어 전략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전담기구 설치 추진, 新‧舊 미디어가 함께 성장할수 있는 미디어 미래전략 및 법제 마련
* 방통위, 과기정통부, 문체부 등
o (미디어 산업 규제 혁신) 방송사업 허가·승인·등록제도, 소유·겸영및광고·편성 규제 등 미디어 산업 전반에 대한 낡은 규제 개선
o (OTT 글로벌 경쟁력 강화) OTT 제도적 기반 마련(세액공제·자체등급제 등) 및 글로벌 전진기지 구축, 특화 콘텐츠 제작 등 국내 OTT·제작사의 동반 해외진출 종합 지원
- OTT 등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의 선순환 발전을 위한 혁신전략 마련
o (ICT기반 콘텐츠 제작혁신) 민관 투자확대 및 기술융합을 통해 콘텐츠 경쟁력강화
- 초실감 가상제작 스튜디오 구축 및 콘텐츠 제작‧유통과정(촬영-편집유통-현지화 재제작)에 ICT 적용 등 제작생태계 혁신
o (미디어 인력양성 및 기술개발) 미디어 분야 수요맞춤형 인재 양성, 디지털미디어 스타트업 육성 및 혁신기술 융합을 통한 신시장 창출
- 1인 창작자 성장단계별 지원 및 미디어 분야 전주기 인력 육성(예비인력·재직자)
- 메타버스 등 실감 미디어 구현을 위한 기술개발 및 장비·디바이스 등 전·후방 산업육성
o (중소‧지역방송 활성화) 방송산업의 지역 균형 발전과 상생·지속 성장이 가능하도록 중소‧지역 방송의 규제완화 및 콘텐츠 제작 재원·인프라 마련
o 디지털 미디어 산업 시장규모 19.5조원(‘20년)→ 30조원(‘27년)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