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지원 확대 및 신설
-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문화누리카드 수혜금액 상향조정
전 국민 대상 메타버스 공공 서비스 제공으로 문화시장 확대
- 언제 어디서든지 실감형 관람과 체험이 가능한 메타버스 문화예술 가상공간 실현
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주체적인 생활문화 활동체계 및 예술 - 기술 융합 체계 확대
- 창의력 제고, 융합교육 중심으로 문화교육이 추진되도록 교육체계, 프로그램, 전문인력 재교육, 새로운 전문인력 충원
- 문화시설을 ICT 공간으로 조성
- 예술-기술 융합형 인재 양성
문화비 소득공제 연말정산 적용 확대
안정적 문화예술 재원 확보, 재원의 독립을 통한 예술지원의 자율성 제고
예술인의 정당한 권익 보장을 통한 공정한 예술 생태계 확립
- 예술인, 창작자, 문화기업 간 공정한 계약체계 개편
저소득 예술인, 청년예술인에 대한 출연료 체불・생활고 예술인 긴급구호 지원 강화 등 예술인 안전망 확대
- 저소득층 예술인 고용보험 지원 확대
예술의 창작 지속가능성 감안 다년간 지원 위주 전환
과학기술/예술 융합 문화예술인 재교육 프로그램 및 활동 지원
문화예술창작공간 조성 및 지원
- 전국 유휴공간 활용을 통한 문화예술/스타트업 공간 제공 등
예술인 자격증 발급 절차 간소화 및 신속 처리 등 관련 행정 개선
콘텐츠 기업 및 예술인들의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포괄적 지원체계 구축
- 해외 마케팅 및 디지털 유통 역량이 미흡한 프리랜서 및 중소 콘텐츠 업체 등을 위한 체계적 지원
한국문화를 글로벌 문화의 미래로 발전
- 대중문화 위주의 한류를 한국의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한식, 패션 등 K-생활문화로 확산 지원
-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노벨문학상 수상을 위한 체계적 지원
- 세계의 문화예술인들이 한국, 한국문화, 한국의 예술인들을 중심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
'세계 공감 국민창작 공모시스템' 구축
- 세계인이 참여하는 창작스토리 공모전 플랫폼 운영
대기업과 창작력을 갖춘 수많은 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콘텐츠 관련 예산 지원 확대
민간 콘텐츠 업체의 IP 및 NFT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저작권법 제도 정비 및 유통 활성화 지원
* NFT: 대체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K-콘텐츠 청년 일자리' 50만개 창출
- 기업-대학-정부/지자체 협력 거버넌스 구축
- 방송 및 영상콘텐츠, 게임, 웹툰, 애니메이션, 캐릭터, 음악, 광고, AI, NFT, 메타버스와 연계된 미래 선도형 청년 일자리 등
콘텐츠 창작자 권리보호 강화 및 제작자 지원 확대
- 아이디어 기획, 제작 및 저작권 등록, 창업 컨설팅 및 마케팅 등 원스톱 지원 체계 구축
- OTT 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지원, 중소 콘텐츠 사업자 중심 국내 문화콘텐츠 해외 현지 제작 지원 확대
한류 콘텐츠 저작권 보호를 통한 '문화주권' 강화
- 저작권 보호의 글로벌 대응 능력 제고를 통한 한류 문화/콘텐츠산업 보호
- 국제 저작권 기구 연대 외교적 촉구 등 동시 대응
문화재 관리체계 혁신과 제도 개선
- 문화재영향평가 제도 도입으로 예측가능한 문화재 경관관리 및 갈등 최소화
- 구역별/유형별 문화재 보존관리 및 활용체계 전환
- 중점보호주의에서 미래 문화유산 발굴 및 관리의 포괄 보존체계 전환
- 매장문화재 발굴조사 비용을 단계적으로 국가가 부담
지역 관련 문화재 보존 연구기관 기능 강화, 전문인력의 재교육
- 공공문화재 발굴기관 확대, 문화재 보호구역 내 재산상 손실 주민 지원확대
- 경주 등 문화재 연구개발 수요가 높은 지역의 연구기관 역량 강화
무형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문화재재단의 기능 강화
- 단절 위기에 처한 무형문화유산의 특별 지원 확대
- 유통 및 발표 기회 확대, 원형을 현대적으로 응용한 작품의 제작 및 유통 확대
전통문화유산과 전통사찰 보존 정책 강화
- 전통사찰 보수정비 사업 지원 및 문화유산의 전승/가치 제고
- 불합리한 규제 개선 및 세제 개선
- 문화유산의 포괄적 관리체계 전환 및 전담조직 신설
- 국공립공원제도 개선, 공공기관의 종교 편향 근절책 마련
- 신라 황룡사 및 백제 미륵사 등 국보급 문화재 복원
- 전통문화유산(팔만대장경 등) 디지털화 구축 지원
'국민이 참여하는 게이머 권익보호제도'로 확률형 아이템 정보 완전 공개
- 일정 규모 이상 게임사에 시청자위원회처럼 게임이용자권익보호기구를 설치하고 국민이 직접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확인하는 공정 감시 시스템 도입(게임물이용자위원회 등)
게임 소액 사기 전담 수사기구 설치
e스포츠 지역 연고제로 '지역 거점 e스포츠클럽' 활성화
- 특성화고/스포츠대학 등에 e스포츠 전공을 확대해 아마추어 리그를 활성화하고 프로 리그까지 연계할 수 있는 체계적인 e스포츠 생태계 구축
- e스포츠 지도자 자격증 제도 신설, e스포츠 아카데미 세제지원 제도 등으로 e스포츠 관련 일자리 창출
- 지역 연고 유소년 시스템 등을 통해 게임 리터러시 프로그램 등 부작용을 예방하고 건강한 게임 문화를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
- 체육진흥투표권에 e스포츠를 추가해 e스포츠 산업의 국제적 경쟁력을 높이고 산업 기반의 확장을 위한 재투자 유도
- e스포츠 상무팀 창단 지원
- 유아 청소년 대상 e스포츠 체계적 교육 추진
'게임접근성진흥위원회' 설립으로 장애인 게임 접근성 불편 해소
국민 스포츠인센티브, 운동하는 국민께 인센티브 제공
- 운동량에 따른 의료비 절감분 건강보험료 환급
- 실내체육시설 이용료 소득공제 적용
유/청소년 및 노인 체육활동 지원
- 학교 스포츠 강사 확대
- 초등 체육교육 지원 강화
- 시니어 친화형 스포츠 인프라 확대
아웃도어 레저스포츠 지원
- 파크골프장 확충, 낚시 규제완화 및 활동지원
- 둘레길 등 트레킹 문화 활성화
스포츠 사회적 기업 육성
- 취약계층 대상 체육서비스 제공하는 스포츠 사회적 기업 적극 육성하여 스포츠 격차 해소
전문체육 멀치소스 양성 시스템 지원
- 학교운동부와 전문스포츠클럽 투-트랙 선수양성 지원 및 개방형 대회 시스템 확대
실업팀 운영 지원 확대를 통한 전문체육 활성화
- 실업팀 소속 지도자/선수 고용안정 및 체육인 역량강화
'체육인공제회 설립'으로 체육인 복지향상 및 일자리 창출
스포츠 후원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 강화
체육재정 확대 및 체육계 지원 강화
- 국민체육진흥기금의 비체육 예산 조정 등을 통해 체육분야 사업 예산 확대
실효성 있는 스포츠 인권문제 신고-처리 시스템 구축
체육계 현실과 맞지 않는 스포츠혁신위원회 권고안 재검토
- 학생선수 인권보호와 스포츠로 꿈을 이루는 스포츠 현장 중심의 제도 구축
풍경명소 유휴부지 등 노지 차박 가능지역 발굴, 자연을 그대로 두고 최소한의 인프라만 구축
- 텐트 및 추가 야영시설 설치, 야외취사 등 캠핑은 금지하고 차박 전용 시설로 운영하여 오염 원인을 최소화하고, 제도개선을 통해 화장실과 쓰레기 수거시설을 무인 유료화하여 유지비용 충당
차박 포인트, 민간사업자 지도 앱 등록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 강화
- 한국관광공사 고캠핑 사이트에 기존 오토캠핑장 외 별도로 차박 포인트 안내 추가
어린이 놀이시설이 있는 가족캠핑장 1천 곳, 자연휴양림 시설 추가 확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