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스플레이 업황 핵심 변수: OLED 침투율

경제

by Issue Focus 2022. 5. 25. 21:39

본문

반응형

OLED는 성장 산업이다. 하이엔드 제품을 시작으로 LCD를 대체해 나가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에서는 중저가에도 OLED가 들어가며 대중화를 본격화하고 있다. 때문에 OLED는 LCD와 다르게 Cycle을 보기 보다는 침투율을 높여가며 시장을 확장해 나가는 구도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기존에는 스마트폰 시장에의 침투율을 높여가는 게 핵심 변수였다. 하지만 이제는 TV, IT 기기로의 침투율 증가가 더 중요해졌다. 스마트폰 침투율은 20~21년 빠르게 올라왔으며 대부분의 플래그쉽 제품들은 OLED 탑재를 진행했다. 따라서 스마트폰 침투율 상승 속도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에는 IT 기기로의 탑재율 확대가 더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IT 기기는 면적 기준으로 스마트폰 대비 4~6배 수준이라 향후 OLED 면적 수요 증가에 중요하다.

 

스마트폰 OLED 침투율 / IT기기, TV 침투율 추이 및 전망
스마트폰 OLED 침투율 / IT기기, TV 침투율 추이 및 전망

 

프리미엄 TV 시장에서의 경쟁구도도 OLED가 핵심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WOLED TV와 QD OLED TV가 양강구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캐파 기준으로 WOLED가 압도적이기 때문에 WOLED 침투율 증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IT 기기와 WOLED TV 시장의 침투율 상승은 모두 투자 증가와 동반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캐파 기준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꾸준한 투자와 함께 중 장기적인 침투율 증가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